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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일주문(一柱門) > > 가람으로 들어설 때 만나는 첫째 문이 일주문이다. > 이 문을 경계로 하여 밖을 속계(俗界), 안쪽을 진계(眞界)라 한다. > 불자들은 이 문을 들어설 때 오직 일심으로 부처님에게 귀의하겠다는 > 마음을 다지게 된다. > 기둥이 한줄로 늘어서 있다 하여 일주문이라 불리듯이, 일반적으로 두 > 기둥을 세운 뒤에 지붕을 올리는 형태로 세워진다. > 속계에서 수미산으로 가는 첫 번째 관문인 일주문은, 세속의 잡다한 > 번뇌를 떨치고 일심(一心)으로 진리의 세계로 들어간다는 상징성을 > 가진다. 또 일주삼간(一柱三間)의 공간 구성은, 성문(聲聞), 연각(緣覺) > 보살(菩薩)의 삼승(三乘)이 오직 성불을 지향하는 일불승(一佛乘)으로 > 나아간다는 법화경의 회삼귀일사상(會三歸一思想)을 보여준다. > > > ** 금강문(金剛門) > > 인왕문(仁王門)이라고도 하는 금강문에는 호법신장인 금강역사상(力士像) > 이 좌우에 놓여 있다. 인왕(仁王)은 금강역사의 다른 이름이다. > 금강역사는 인도 고래의 무기(武器)인 금강을 들고 있다고 하여 집금강(執金剛) > 또는 지금강(持金剛)이라고도 한다. > 금강문은 일주문과 천왕문 사이에 세워지는데, 금강문의 좌우에는 상의를 벗고 > 근육질의 몸을 드러낸 역사가 서 있다. 각각의 이름은 밀적(密迹)과 나라연(那羅延) > 으로 매우 강한 힘을 지닌 천신(天神)이며, 불보살과 불법, 스님들을 보호하는 역할 > 을 담당한다. > > > ** 천왕문(天王門) > > 절의 중문에 해당되며, 동서남북 4방위를 상징하는 4천왕(天王)이 봉안되어 있다. > 천왕의 배치는 절을 향하여 왼쪽이 동,남(東南), 오른쪽이 서,북(西北) 천왕이 된다. > 동쪽에는 지국(指國) 천왕, 서쪽에는 광목(廣目)천왕, 남쪽에는 증장(增長)천왕, > 북쪽에는 다문(多聞)천왕이 세워지며, 각각 다른 상징물(지물)을 들고 있다. > 일반적으로 지국천왕은 동방을 표방하는 청색을 띠고 있으며 왼손에 칼을 쥐고 있다. > 광목천왕은 몸은 백색이며 삼지창과 보탑을 들고 있고, 증장천왕은 붉은 기운이 도는 > 적육색의 몸을 하고 용과 여의주를 들고 있으며, 다문천왕은 흑색의 몸을 하고 비파를 > 켜고 있다. > 4천왕은 동서남북 사방을 부릅뜬 눈으로 감시하며 인간의 선악을 분별, 감찰하고 불법 > 을 수호하는 천신이다. > > > ** 불이문 > > 불이문은 대웅전 등 사찰의 주불(主佛)을 모신 전각앞에 위치하며 해탈문(解脫門)이라 > 불리기도 한다. 불이문에 이르면 드디어 불계(佛界)이며, 세속의 번뇌를 모두 없앤 깨달 > 음의 세계로 진입하게 된다. > 불이(不二), 즉 둘이 아니라 함은 중생과 부처가 둘이 아니며, 세속의 세계와 진리의 세 > 계가 둘이 아니며, 너와 내가 둘이 아니고, 선악(善惡)과 유무(有無)등 모든 상대성이 > 절멸된 합일의 세계임을 뜻한다. > 이 문을 경계로 하여 진정한 부처님의 세계, 진리의 세계가 시공간에 펼쳐지게 된다. > > > ** 범종루(梵鐘樓) > > 일반적으로 범종, 법고, 목어, 운판등의 불전 4물(物)을 배치해 두는 범종루는 누각 > 양식으로 세워진다. 따라서 그 이름도 범종루 또는 범종각(梵鐘閣)이라고 불린다. > 예불 의식에 필수적인 법구들이 비치되는 범종루이기에, 가람 건물들 중에서도 중요한 > 위치에 배치되기 마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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