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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리나라 불교의 자랑이라 할수 있는 삼보사찰은 각각 불(佛).법(法). > 승(僧)을 상징하는 사찰 입니다. > > * 불보사찰 통도사(通道寺) > > 7세기 중엽 신라시대 자장(慈藏:590~658)율사께서 당나라에서 문수보살 > 의 계시를 받고 불사리와 부처님의 가사 한 벌을 가져와,사리는 3분하여 > 황룡사와 울산 태화사(泰和寺)에 두고 나머지는 통도사를 창건하시고 > 금강계단(金剛戒檀:국보290호)에 가사와 함께 안치 하셨습니다. > 부처님께서 설법 하시던 인도의 영취산의 기운이 그대로 통한다 하여 > 통도(通道)라고 이름 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모든 사람들을 구제 > 한다고 해서 통도사(通道寺)라고 합니다. >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셔 놓은 탑이 법당 뒤에 있으므로 우리 나라 > 불보종찰인 통도사 대웅전에는 따로 불상을 모시지 않습니다. > > * 법보사찰 해인사(海印寺) > > 신라시대 순응(順應)화상과 그 제자인 이정(理貞)화상 두분 스님께서 > 신라 제40대 임금 애장왕 3년에, 곧 서기802년10월16일에 왕과 왕후의 > 도움으로 지금의 대적광전에 창건 하셨다는 합천 가야산의 > 해인사(海印寺)는 부처님의 가르침인 경전을 목판에 새겨놓은 고려 > 대장경(高麗大藏經:국보32호)을 모시고 있는 법보사찰 입니다. > 해인(海印)이란 모든 사물의 그림자가 넓고 큰 바다에 거울처럼 두루 > 비치듯이 부처님의 드넓은 지혜의 바다에 온갖 법이 나타난다는 뜻 입 > 니다. > 해인사장경판전(海印寺藏經板殿:국보53호)에는 있는 고려대장경은 여러 > 차례의 화재에도불구하고 잘 보존 되어 있습니다. > 이와 같이 해인사는 부처님의 일대설법을 모신곳 즉, 법보종찰이므로 > 대장정각은 대웅전 뒤 제일 높은 위치에 모셔져 > 있습니다. > > * 승보사찰 송광사(松廣寺) > > 신라시대 혜린(慧璘)선사께서 창건하셨다는 승주군 조계산의 송광사는 > 옛부터 덕높은 국사를 많이 배출하여 그 국사들의 영정을 모셔놓은 > 승보사찰이라고 합니다. > 송광(松廣)이란 송광사가 자리잡고 있는 조계산에서 열여섯 분의 훌륭 > 한 스님이 나와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폈다는 전설에서 유래하고 > 있습니다. > 고려시대 보조국사 이후 진각, 청진, 진명국사 등 열여섯 분의 영전이 > 국사전에 모셔져 있습니다. > 국민과 나라에 큰 가르침을 펴신 스님들이 많이 나오신 곳이므로 송광사 > 를 승보종찰이라 부르며 대웅전 뒤에는 종사가 설법하는 설법전 즉, > 승보전이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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