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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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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내 용
> > > 여섯굴레 (六道) > > > > > 중생이 업에 의하여 낳고 죽는 것이 반복되어 수레바퀴처럼 돌아가며 태어나는 곳이며 이 여섯굴레를 벗어나는 것을 열반적정(涅槃寂淨)이라 한다. > > > > > - 천 상 : 지혜가 밝고 복력이 수승하여 마음이 착한 사람이 태어나는 곳 > > - 인 간 : 인간은 지은 업에 따라 사람의 개성과 태어나는 환경이 각각다르다. > > - 아수라 : 성질이 거칠고 싸움을 좋아하는 귀신 > > - 아 귀 : 간탐과 질투를 일삼는 경우 태어나는 곳으로써 굶주림의 고통을 받는다. > > - 축 생 : 모든 짐승류를 말하며 인과를 무시한 사람이 태어나는 곳이며 고통이 심하다. > > - 지 옥 : 불법을 비방하고 부모와 스승에게 불손한 사람이 태어나는 곳이다. > > > > > * 업 (業) > > > > 1) 업의 뜻 : 업이란 것은 범어Karma를 번역한 말인데 조작 행동 행위등의 뜻으로 > > 「모든 유정(有情)의 일체 행위가 인(因)이 되어 그 결과를 초래한다.」는 뜻이다. > > > > 2) 업의 성질 : 업은 그 성질상으로 나누면 선한 것, 악한 것, 그리고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닌 무기(無記)의 세가지가 되니 이를 선업, 악업, 무기업의 삼업(三業)이라 한다. > > 이중 선업과 악업은 각기 그에 따른 선악의 과보(果報)를 가져오지만 무기업은 그런 능력이 없으므로 과보의 면으로 보면 선악의 이업(二業)밖엔 없는 것이 된다. 우리는 흔히 인과응보(因果應報)란 말을 쓰지만 선업은 선보를 초래할 능력밖엔 없는 것이요, 악업은 악보를 초래할 능력밖엔 없으므로 ‘惡因 惡果 善因 善果’라 과거의 업이 오늘의 현실을 낳는 것이요, 오늘의 업이 내일의 현실을 낳을 것이니 앞으로 잘 살고 못살고 하는 방법은 스스로 명확해지자는 것이다. > > > > > 3) 업의 종류 : 그러면 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업의 성격상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불 수 있다. > > > > 가. 신 (身), 구(口), 의(意), 삼업(三業) : 신업은 몸으로 짓는 업이요, 구업은 입으로 짓는 업이요, 의업은 마음으로 짓는 업인 바 우리가 업을 짓는 기관을 크게 삼분(三分)하여 그에 따라 이름을 붙인 것이다. > > > > 나. 십업(十業) <-- 십선업 > > 신 - 살생(殺生) > > 투도(偸盜) - 도둑질 > > 사음(邪淫) - 삿된 음행 > > > > 구 - 양설(兩舌) - 이간질의 말 > > 악구(惡口) - 험악한 말 > > 기어(綺語) - 겉만 좋아 보이는 실속 없는 말 > > 망어(妄語) - 망령된 말 > > > > 의 - 탐심(貪心) - 욕심 > > 진심(瞋心) - 성냄 > > 치심(痴心) - 어리석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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